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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O 개발 일지: 프로토타입 점검

사실 MZO는 구상만 한 지 이제 1년이 다 되어가는 퍼즐 게임이다. 정말 단순히 작년 어느 날 전철을 타고 가다가 노선도를 보고 저 위를 돌아다니는 게임을 생각한 게 이 아이디어의 시작이다.

시스템적으로는 젠레스 존 제로에 있었던 TV 던전과 비슷해서 MZO(Metro Zenless Zone Zero)라는 코드명을 붙였다. 그러나 현재 코드명에는 외부 ip의 이름이 직접적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지금은 젠레스에 TV던전이 없어졌기도 하고 이미 블루 레지던트에서 작품명을 토대로 코드를 붙였던 선례가 있기 때문에 추후 작품명이 지어지면 그에 맞춰 새로운 코드명을 부여할 것이다.

사족으로 이 게임을 로그라이크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이유는 단순한데, 그냥 내가 '로그라이크'가 무슨 장르인지 나름대로의 정의가 안 되어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라이크' 들어가는 장르명 중 가장 어려운 이름이다.) 아마 이건 장르가 로그라이크라고 주장하는 다른 게임들 말고 깔끔하게 로그를 해봐야 뭘 좀 알 수 있을 거 같다.

2025-06-09

이전에 코드를 받았던 프로토타입을 점검해보자.

아까 구상을 하는 거로만 1년이 다 되어간다고 하지 않았는가. 사실 완전 바닥부터 시작하는 것은 아닌게 이전에 타 인디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하던 중, 해당 프로젝트의 한 팀원분으로부터 게임메이커로 만들어진 MZO의 프로토타입을 받은 적이 있다.

물론 프로토타입이므로 구상했던 부분이랑 살짝 다른 부분도 있고, 디테일한 부분은 더 수정해야 한다. 스토리도 스토리지만 그 전에 코드를 파악하고 수정해야 하므로 게임 엔진의 공부도 필요하다. 아마 특별한 일이 없다면 게임메이커로 작품을 만들게 될 것이며, 그 전까지는 게임 엔진에서 쓰이는 언어를 익히고 게임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다보니 근 몇 달간은 게임 엔진 공부 글 혹은 예정된 리소스를 만드는 글을 올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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